부족전쟁2(tribal wars2)의 가장 큰 장점은 지루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일단 속도가 빠릅니다.
부족전쟁1의 하이퍼포먼스 월드나 2배속 월드와는 많이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장점
장점1. 우선 세컨 마을에 대한 퀘스트를 완료하면 약 4일차쯤에 2번째 마을이 생깁니다.
보통 첫 노블이 굉장히 힘든데... 이를 통해 첫번째 노블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마을의 위치가 성패를 좌우합니다.
너무 멀면 안습... 그렇다고 주변에 적도 없는데 달라 붙어 있으면 파밍이 불리해져서 안습...
대체로 첫번째 마을에서 방병을 뽑고 두번째 마을에서 공병을 뽑는데~
빡시게 하려면 첫번째 마을에서 공병 뽑고 두번째 마을에서도 공병 뽑거나 방병 뽑습니다.
장점2. 편리한 파밍
1번 버튼을 누르면 공격을 하게 설정을 해 두었습니다.
요렇게 설정 해두면
1번만 누르면 정해진 양(혹은 그보다 현재 보유 병력이 적으면 있는 양)의 병력이 공격을 갑니다.
1번 버튼을 누르면 지원을 가게 설정을 할 수도 있고 "병력 재배치"를 하게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장점3. 풍족한 자원
하다보면 자원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대체로 주변 바바리안 마을을 파밍 했을 때 들어오는 자원의 양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1개의 마을에서 50개 이상의 공격을 할 수 없는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파밍의 속도가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부족스킬을 통한 야만인 마을에 대한 이동속도 증가 + 랠리포인트 업글을 통한 마을 자체의 야만인 마을에 대한 이동속도 증가가 더해지면
파밍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이때문에 본마을의 자굴은 굉장히 낮게 유지한 상태로 농가와 저장고, 본부 위주로 올리는 노블테크를 빠르게 타고
세컨 마을에서 자굴과 시장을 올려서 자원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노블테크를 빠르게 탑니다.
거의 무한한 과금의 요소가 있지만, 자원에 대한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이번에 오랜만에 다시 실험해 본 결과
제 플레이 스타일에서는 농가나 저장고 올리는 속도가 게임의 관건이 되었습니다.
장점4. 병력 재배치
병력 재배치는 부족2의 빠른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령 부족1은 인구 24000이 가득 찬 풀공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마을에서 생산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반면, 부족2는 여러개의 마을에서 공병을 생산한 후에 1개의 마을에 병력 재배치를 해서 순식간에 풀공마을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속도를 비약적으로 높여주고 부족원 간의 마을 조율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장점5. 심플한 교회 시스템
아주 심플합니다.
점선이나 강으로 구분되어 있는 각각의 Province 즉, 구역에 1개의 교회만 있으면 됩니다.
어느 위치에 있건 해당 구역에 있기만 하면 그 구역 전체가 적용됩니다.
교회 위치에 대한 전략적 고민은 여전히 해야 하지만,
교회 범위에 대한 고민은 필요없습니다.
장점5. 편리한 Co-play
3인 1조로 2명까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부족1의 시팅과 달리 이게 꽤 편리합니다.
코플 하는 다른 계정을 내 계정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플 계정을 플레이 하면서 사용하는 크라운은 내 계정의 크라운이 소모되므로 그것만 차이입니다.
제가 20서버에서 몇가지 실험하면서 서버1위를 달성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설정한 맵을 보니까 제가 속한 부족이 통일 했더군요)
피시방 같은 곳에서 계정 하나 더 만들고 같은 부족에 가입시킨 다음 코플 걸어버리면 그걸로 끝입니다.
코플하는 계정은 슬슬 하고 싶어 하는 분이 있으면 맡겨도 되구요. (하지만, 풀방 마을은 재미가 없죠)
윤리도 제한이 부족1보다 훨씬 빡빡합니다.
조금만 포인트 차이가 나도 윤리도가 팍팍 떨어지니까 그걸 무기로 군소부족들이 뭉쳐서 방어를 하면 뚫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게 점점 큰 부족과 중소부족의 차이가 좁혀집니다.
당시 저는 마을을 10개 이하로 유지하면서 공격에 필요한 마을로 재배치 후에 방어용 코플 계정이나 다른 부족원에게 마을을 넘기는 식으로 하여 포인트를 낮게 유지하며 중소부족 전체를 잡아먹었습니다.
포인트 적게 유지할려고 점령한 마을은 무조건 농가, 병영 그리고 딱 아카데미 지을 정도의 저장고와 본부만 올립니다.
너무 작은 마을은 바로 코플 계정으로 회수.
당시, 윤리도 디펜스를 하며 우리 부족을 어렵게 만들었던 전선도 제가 들어가면 그냥 허무하게 무너졌습니다.
마을 욕심 낼 이유가 없지요.
"병력 재배치 끝났다 마을 먹을 사람~~~~"
하면 금방 처리 됩니다.
주로 2선쪽은 방어용 코플계정이 회수하고 3선이나 정리 끝난 코어쪽은 다른 부족원에게 넘겨버립니다.
"재미 없는 곳에서 영농 열심히 하셈~"
이런거죠.
간혹 서로 먹겠다고 말싸움 벌어지면
"이번에 양보하는 사람한테 다음에 2개 줄게~"
이러면 부족원 간의 갈등도 사라지고 참 좋더군요.
이제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지나친 과금 요소
부족1에서 프레에 해당하는 크라운만 있으면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a.병력구입
병영의 레벨에 비례해서 등급별로 병력이 나오는 수량이 달라집니다.
이걸로 꾸준히 병력 모으는 사람의 속도를 따라 갈 수가 없지요.
이게 좀 문제가 됩니다.
다만 초반엔 그닥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초반의 관건은 건물 올리는 속도에 있지, 병력은 뭐 농가가 허용하는 한 계속 만땅을 유지하니까요.
문제는 이걸 이용할 수준의 과금러면 건물 즉시 완료도 어느정도 이용하겠죠.
b. 병력 즉시 생산
그래도 다행인 점은 꽤 많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효율이 좋지 않아서 그다지 많이 이용하는 유저를 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c. 건물 업그레이드
부족1의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d. 건물 고유스킬 잠금 해제
건물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건물 고유 스킬의 잠금 해제(이것은 보다 많은 인구를 병력에 투입 가능하게 함)
저는 다른 것 보다 이게 제일 ㅅㅂ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병영은 투석기 안쓰는 공마을을 뽑을 경우 17레벨까지만 올리면 충차(램)까지는 나옵니다.
문제는 초단위의 정확한 공격을 위해서는 최소 23렙까지, 그리고 빠른 생산을 위해서는 25렙까지 올려야 합니다.
17렙까지 올리고 프레 100포인트 3번 쓰면 남은 스킬을 모두 잠금해제 할 수 있어서 25렙 병영과 기능은 같고 인구는 훨씬 적게 차지합니다.
팔라딘 건물의 마지막 스킬인, 교회 영역 밖을 공격해도 100% 힘을 발휘하는 건물스킬이 있습니다.
이걸 잠금해제 해버리는 것과 건물레벨 올려서 하는 것과는 초반에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즉, 내가 시작한 영역 밖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시기가 크게 달라지는 겁니다.
부족2는 자원이 좀 빠르게 들어오는 경향이 있어서 건물이 얼마나 비싼가 보다는 업글에 얼마나 오래 걸리냐가 중요한 요소니까요.
내 영역에 많은 유저가 있다면 상관없을 수도 있지만, 금방 평정 해 버렸다면... 꽤 차이가 커집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생각보다 비싼 금액은 아닙니다.
또 암흑의 방법으로 잠금해제 아이템을 쉽게 구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병력 즉시 생산이라든가 병력 구입 보다 더 짜증나는 컨텐츠입니다.
E. 자원구매
의외로 초반엔 자원이 풍족해서 영향이 없는데 노블이 활발 해 지는 중반부터는 영향이 좀 있을겁니다.
부족1처럼 자원생산량 증가 아이템도 있고 비슷합니다.
다만, Resource Deposit가 좀 짜증납니다.
과금하면 여기서 자원을 구입 할 수 있고 10000을 채우면 영구 생산량 증가, 영구 인구증가와 같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과금도 Reroll아이템을 모아서 한번에 굴리면 10000을 채울 수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1보다는 2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윤리도 부분때문입니다.
부족1처럼 초반 프레 러쉬로 확치고 나가면 막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데
여긴 꽤 할만 합니다.
물론 미친듯이 질러대는 헤비과금러 앞에서는 장사 없겠지만, 그건 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헤비과금러 앞에서도 계정이 어느정도 활성화 되고 나면 윤리도 디펜스 앞에서는 할만 합니다.
나는 100% 파워로 공격하는데 상대는 패널티 먹고 공격하는 유리함.
그리고 뒤에는 덩치 큰 방어 계정의 지원...
할만합니다.
2. 유저 단합
이게 좀 어이가 없는데, 열심히 하는 유저층이 많지 않습니다.
그건 현재의 부족1도 마찬가지긴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서버마다 1,2,3,4위가 모두 서로 동맹이거나 혹은 우호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시간 소모
속도가 빠르다 보니 시간을 많이 잡아 먹습니다.
부족1도 많이 잡아먹지만, 이건 부족1보다는 짧은 기간에 더 많은 시간을 요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간 나면 부족전쟁2 통일한 서버의 플레이 기록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옮겨 오겠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