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 만렙을 바라보면서 플레이 방향이 점점 각을 잡아가다

Durango



50렙을 돌파하면서 슬슬 스킬 포인트에 대한 압박과 플레이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플레이 시간의 거의 전부를 그냥 세워두고 딴짓하다가 하면서 샌드박스 게임의 묘미를 즐기고 있었는데요.

슬슬 만렙을 바라보는 시점이 다가오니까 스킬포인트의 부족으로 인해 2캐릭으로 자급자족을 하겠다던 당초 목표를 점검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저는 깊이 있게 하나의 분야를 파기 보다는 자주 하는 부분으로만 해서 전부 할 수 있도록 스킬을 배분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하는 2캐릭 기준입니다.
이게 답이라는 것은 아니고 2캐릭으로 최대한 자급자족 하려고 스킬 배분을 하다보니까 이렇게 되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1캐릭 키우시는 분들은 자급자족 안되는거 아실겁니다.​

만렙 기준 스킬포인트 계산(827개)
1. 두 캐릭 공통

먼저 전투스킬!
아예 사유지에서 농사, 제작, 건설만 해서 완제품을 팔아서 재료를 구입하고 그걸로 다시 완재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살겠다고 하시면 안찍어도 되겠으나 가급적 전투스킬은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부족원이 거대 공룡 사냥을 나갈 때 같이 가서 멀리서 가랏~! 피카츄~ 하고 센트로사우르스를 날려주고 활을 쵹쵹 쏘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테니까요.

궁술(총 107개) - 연속사격 전부(스테미나 소모는 1개만 찍음), 활 연마, 활 전문화, 원거리 전투태세, 원거리 공격강화
방어(총 83개) - 회복력 전부, 신체 단련 전부(건강은 2개만 찍음)

그리고 채집스킬(총 91개)
광물 채집은 두 캐릭 다 올렸습니다.
보이면 그자리에서 싹 쓸어버릴려고요.

생존 스킬(총 29개)
포획 기술은 다 찍었고,, 동물 길들이기는 2개만 찍었습니다.

공통적으로 총 310포인트 투자

517 포인트 여유분
2. 농사 - 요리 - 가공 캐릭

식물채집은 농사 짓는 캐릭으로 올렸습니다만,
종자를 어느정도 확보한 현재 시점에서는 특이식물 채집을 모두 지워버리는 중입니다.
나무 채집(총 22개)은 농사 짓는 캐릭으로 올렸습니다.
벌레채집은 안올렸습니다.
식물 채집(총 10개)

517 - 32 = 485

농사 (총 58개)
 - 관상용 작물 : 모두 초기화 예정
 - 농사 경험(24개) : 모두 찍음
 - 약용 작물(총 29개 보류) : 후반으로 갈 수록 건강 회복약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있어서 일단 초기화는 보류 중(현재는 쓸일 없음)
 - 식량 자원(10개) : 쌀까지만
 - 채소 : 고급비료 제작이 나오는 시점부터 호박이 필요없어짐. 전부 초기화 예정
 - 농사 시설, 도구(11개) : 우선 전부 찍었지만, 통나무 수급의 번거로움을 감안한다면 밭 갈기는 지워도 됨.
 - 기능성 작물(8개) : 모두 찍음
 - 과일(5개) : 일단 포도만(초기화 할게 많아서 아직은 계획 없음)

485 - 58 = 427

도축 (총 99개)
 - 고기채집 (18개) : 다 찍음
 - 도축연습(22개) : 다 찍음
 - 발골(31개) : 다 찍음 *
 - 가죽벗기기(28개) 다 찍음

427 - 99 = 328

요리 (총 93개)
 - 약제조(10개) : 동물 약 제조, 약제조1,2,3
 - 기본 요리법(29개) : 구이요리4, 끓이는 요리8
 - 제빵/제과 : 효모 만들기 귀찮음. 안함.
 - 식재료 가공(29개) : 회뜨기, 소스만들기2, 기름짜기2
 - 보존요리 (1개) : 퀘스트 할려고 1개만 남겨둘 예정
 - 요리연습 (17개) : 다 찍음
 - 요리응용 (7개) : 로컬음식 2, 떡볶이양념돌판구이 때문에 찍음

328 - 93 = 235

가공 (총 153개)
 - 재료 제작(28개) : 다 찍음
 - 금속 가공(39개) : 다 찍음
 - 가공 연습(37개) : 다 찍음
 - 일반 가공(49개) : 다 찍음

235 - 153 = 82

마을 건설(37개) : 돌길(11), 고급 워프홀(15)
건축(24개) : 창문, 문(24)

82 - 53 = 29 (보류 중인 농사 : 약용작물 29개) = 0

*농사/요리 캐릭 스킬 배분 끝*

517 포인트 여유분
3. 건설 - 무기/도구제작 캐릭

건설 (총 191개)
 - 일반 가구(7개)
 - 마을 건설(8개) : 간이문(1), 간이 울타리(1), 우물(6)
 - 제작용 가구(61개) : 실내화로 제외
 - 건축(31개) : 막사, 창문, 문 제외
 - 건축부품(46개) : 보급형 건물 수리키트까지
 - 건설 연습(38개) : 전부 다

517 - 191 = 326

무기/도구제작(총 151개)
 - 도끼 제작
 - 둔기 제작
 - 칼 제작(5개) : 뼈작업칼
 - 도구 제작(51개) : 간이 삽 제외,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 까지만
 - 창 제작
 - 활 제작(29개) : 석궁 제외
 - 요리 도구 제작(12개) : 토기냄비(6), 돌절구(3), 돌판(3)
 - 무기 개조(19개) : 전부
 - 제작 연습(18개) : 전부
 - 부품 제작(17개) : 전부

326 - 151 = 175

옷 (175)
 - 초급 옷 제작 (6) 현대옷 개조
 - 가방 제작
 - 소품 제작(22) : 장갑 뼈갑 (11) , 신발 뼈갑(11)
 - 장신구 제작 *
 - 의상 재료 제작(24) : 전부
 - 의상 개조(21) 아래만
 - 정착복 제작 (35) : 건설 중장비복, 아방가르드 옷
 - 옷 제작 연습 (36) : 전부
 - 탐험복 제작 (21) 선임 광부복
 - 현대물 개조 의상 (10)
 - 사냥복 제작 (14) 아래만

​175 - 175 = 0

*건설/제작 캐릭 스킬 배분 끝*​

스킬 연구 시간이 만만치 않으므로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현재 거의 이런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조정하여 남는 스킬 포인트가 있으면 궁술의 스테미나 소모 감소에 추가로 찍을 생각입니다.

회찜찜을 생선으로만 하시는 분들 많은데 사냥을 주로 하신다면 공룡고기로 해도 됩니다. (고기 남아도니까요)
공룡고기 1개를 가공횟수 소모 없이 회 3조각으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1번만 쪄도 행동력 만땅 채우는데 무리 없어서 굳이 두번 찔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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